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다른 기계로 옮기는 경우 카카오톡의 정보가 다 옮겨지지 않는 것을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채팅창만 열리고 아무런 대화 내용이 남아있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해 사전에 카카오톡 데이터를 백업해둘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카카오톡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업하는 방법
설정에 들어가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백업이 가능하니 꼭 해두셨셔서 데이터를 모두 잃어버리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백업을 하지 않으면 오랜 시간 동안 이야기한 대화 내용이 사라져 추억 기록이 사라지거나, 중요한 증거자료를 대화로 남겨두었는데 스마트폰을 교체하면서 잃어버리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백업은 데이터만 백업하는 것과 데이터와 미디어를 함께 백업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말 그대로 데이터 백업은 카카오톡으로 대화했던 글만 백업해두었다가 불러올 수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와 미디어를 함께 백업하는 것은 대화 속에서 주고받았던 사진이나 동영상, 녹음파일까지 함께 보관됩니다.
1. 대화 백업
먼저 카카오톡 앱에 접속합니다. 하단에 있는 점 세 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선택합니다. 다양한 설정 사항이 나타나는데 그중 채팅을 선택합니다. 채팅을 선택하면 가장 상단에 대화 백업이 있습니다. 대화 백업을 선택하면 하단에 대화 백업하기가 보입니다.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백업이 진행됩니다.
백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백업용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됩니다. 카카오톡 아이디 비밀번호와는 다르며 백업 데이터를 복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만약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복원이 절대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꼭 잊지 않을 것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비밀 번호는 4~16자리로 지정됩니다.
백업은 14일까지만 보관이 진행됨으로 12주가 지나기 전에 카카오톡 백업을 진행한 아이디로 접속해서 백업 대화 내용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임시로 백업해둔 자료가 사라지니 꼭 기한을 넘지 않고 설치해야 합니다.
2. 데이터/미디어 백업
카카오톡 백업을 진행할 때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진과 동영상 같은 미디어도 함께 백업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업무를 위해 주고받은 사진이 있거나 추억이 가득한 동영상이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때는 대화 백업하기 아래에 있는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실행 > 오른쪽 하단 점 세 개 >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 채팅 >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대화/미디어 백업하기의 경우 미디어가 모두 백업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월 비용이 지불됩니다. 비용을 지불하면 대화 내용과 파일, 사진, 영상 등 모든 정보가 백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별도의 공간에서 백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원하는 데이터를 다시 찾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톡 서랍 서비스를 이용한 백업은 날짜, 대화 상대에 따라 데이터 내용을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백업을 해두고 난 뒤 스마트폰에 저장된 대화 내용을 삭제하면 스마트폰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당한 미디어에 스마트폰 용량을 할애하고 있는 만큼 매력적인 서비스입니다.
비용은 웹에서 결제하면 월 990원에 가입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에서 앱을 이용해 신청하면 월 2,500원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매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만큼 좀 더 저렴한 웹에서 신청하는 것이 더 알뜰한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