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납부했지만 이후에 할인이 정산되어 남아있는 할인액이 있다면 굉장히 아까운 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할인과 서비스에 따라 통신사를 이동하게 되는 이과정에서 나도 모르는 미환급 금액이 생입니다. 이렇게 남은 통신비 미환급금을 조회하고 돌려받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이란
유, 무선 서비스의 해지 또는 번호 이동을 하면서 기존에 이용하던 통신사에 남아있는 과납 요금, 보증금, 선납금과 같은 미수령 금액이 남아있는 것을 말합니다. 해지, 이동 시점까지는 모든 정산이 완료되었으나 이동후 정산된 금액은 이전 통신사가 보관하게 되고 이렇게 보관된 금액이 통신비 미환급금입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통신사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가 해당됩니다.
어떠한 다양한 사유로 통신비 미환급금이 발생하게 되는지 예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납, 이중납부, 보증금 해지 후 미수령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법
해지 후 시간이 오래 지났다면 다양한 이유를 직접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생각하고 떠올려보는 것보다 직접 조회를 해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이에 사용되는 정보는 (사)한국통신사업자 연합회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공적인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초이스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 스마트 라이브 > 통신 미환급금 조회 > 미환급 금액 조회하기 > 개인정보 입력 > 결과 확인
먼저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상단의 메뉴 중 스마트 라이프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하단으로 내려온 메뉴 중 통신 미환급 조회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 메뉴로 미환급 금액 조회하기를 선택하면 정보를 입력하는 곳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계가 복잡하다면 상단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쉽게 바로가기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통신사를 선택해 조회를 선택합니다. 만약 특정 통신사만을 사용했다면 이용했던 통신사를 선택하면 되지만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면 모두 선택을 통해 한꺼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도 이름과 정보를 입력해 미환급 금액 조회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현재 KT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SKT를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모두 확인해보기 위해 한꺼번에 조회를 선택했습니다. 결과를 보니 저는 과오납 요금뿐만 아니라 보증금 모두 영원이며 최종적으로 환급 가능금액이 하나도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금액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환급이 불가능 하지만 환급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금액을 소유의 은행계좌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명의가 다른 계좌로는 송금이 불가능하며, 만약 환급금액과 함께 미납 요금이 존재할 경우 미납금액이 차감된 다음 차액이 환급됩니다. 금액이 결정되면 환금액이 남아있는 통신사의 승인을 거쳐 환급금액이 환급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예상한 환급액과 차이가 있다면 해당 통신사로 개별적으로 문의해야 합니다.
입금은 영업일 기준으로 2~7일 정도 소요됩니다. 스마트초이스에서 환급 신청을 진행하면 다음 단계는 통신사로 이관되며 진행사항에 대한 문의는 통신사를 통해야 합니다.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에서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와 환급 신청만 가능합니다.
일부 와이즈 유저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다는 말씀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즈 유저에 접속해 미환급 금액 조회하기를 선택하면 다시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로 연결시켜줍니다. 즉, 통신비 미환급 금을 조회하는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 접속 후 안내드린 방법으로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