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살려주는 자막 효과
영상을 편집하다 보면 편집의 단조로움에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전문 편집가가 아니라면 다양한 편집 방법을 프로그램으로 넣어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중이거나 찾고 계시다면 이런 효과들이 더 절실하게 필요할 것입니다. 대부분 유튜버들은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하지만 초기 진입자이거나 수익이 나기 전이라면 월 5만 원이라는 비용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 중 저는 다빈치 리졸브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의 경우 사진의 색감 보정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영상에 아름다운 색상을 더하는데 유용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다양한 자막효과까지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다면 더 좋겠죠? 다빈치 리졸브를 선택하는 것에 조금의 도움을 드리고자 다양한 자막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ffect library titles
다빈치 리졸브의 경우 영화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이 기본이기 때문에 영화를 볼 때 드러났던 자막, 로고 효과와 비슷한 경향의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잘 활용하신다면 중간 쳅터, 대제목 등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유행하는 vlog의 경우 예쁜 자막을 넣는 경우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어 유용합니다.
1. draw on corners 1 line : 처음에는 흐릿한 글자로 시작해 선명한 글자로 변하고 글자의 대각선 모서리에 포이트가 생기는 디자인입니다. 글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제목이나 주제를 포인트로 표현하기 좋고 대각선 강조가 포함되어있고 이동하는 덕분에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영상의 처음 시작에 넣어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글자는 이동하지 않아 시간 동안 꾸준히 읽을 수 있고 추가로 강조까지 되는 효과입니다.
2. fade on: 두 번째는 fade on이라는 효과입니다. 이름과 같이 사라지는 효과인데요. 처음에는 흐리고 작은 글자가 나타났다가 진하고 큰 자막이 가운데 자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좌우로 벌어져 흐려지는 효과입니다. 아마도 영화나 미드에서 장소를 알려줄 때 많이 봤던 기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효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글자 크기를 다양하게 줄이고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글자를 최대치로 키워 화면을 꽉 차게 이용해보시면 또 다른 느낌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기능 히지만 기울기나 크기의 조절로 악동 같은 느낌도 낼 수 있습니다.
3.jitter: 굉장히 특이한 자막입니다. 일반적으로 효과가 특이한 경우는 있어도 글자체가 특이한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글자체도 특이할 뿐만 아니라 한자씩 드러나는 이동도 있습니다. 특히 완성되었을 때 글자가 조금씩 떨리는 특징이 있어 자연 배경에 함께 사용한다면 더 잘 어울리는 효과가 되겠습니다. 한자씩 드러나는 효과의 경우 키보드 자판 소리와 함께 사용하면 좀 더 폼나는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굉장히 애정 하는 효과입니다. 귀엽기도 예쁘기도 한 모양이라 짧은 짤을 만들 때도 넣어주면 집중을 확 끌어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random write on: 마지막으로 이름 그대로 랜덤으로 글자가 추출되어 나오는 자막입니다. 가장 전형적인 이동 자막의 형태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효과이기도 합니다. 배경이 어떠하나 사용하기 편리하고 다양한 소리와 이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특별한 글자체나 디자인이 가미된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장르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저는 영상의 초입에 약간의 암시를 두거나 중간 쳅터를 가르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여행 영상이라면 중간 이동장소를 안내하는데 이용해도 좋습니다. 비슷한 기능으로 아래에 작은 글자로 표현되는 방식도 있으니 이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효과의 단점들도 충분히 있습니다. 바로 한글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영어 버전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추가로 자막을 어떻게 넣는지 궁금하시거나 가장 일반적인 text자막을 넣어보고 싶다면 제 다른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